본문 바로가기

수학/수치해석

[수치해석 16] 수치미분

미분

독립변수 x와 종속변수 yf(x) 가 존재할 때, 독립변수의 변화에 대한 종속변수의 변화를 고려하자.

차분 근사는 다음과 같다.

 

이때 Δx 가 0에 접근하게 되면, 차분은 도함수가 되고, 이는 xi에서의 전선의 기울기에 대응된다.

 

 

테일러 급수 전개를 이용한 도함수 근사

테일러 급수는 다음과 같은 모습을 가진다.

테일러 급수를 이용한 도함수의 근사는 테일러 급수의 항을 변형하여 우리가 원하는 f(n)(x)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진 차분 근사 ( forward difference  by forward expansion )

xi 에 대해 xi+1을 구하는 식을 이용하여 근사하는 방법. i 의 인덱스가 증가한다고 해서 전진 전개(forward expansion) 이라고 한다. 해당 결과로 나오는 차분이 전진 차분(forward difference) 이다.

 

후진 차분 근사 ( backward difference by backward expansion )

xi 에 대해 xi-1 을 구하는 식을 이용하여 근사하는 방법.  i 의 인덱스가 감소한다고 해서 후진 전개(backward expansion) 이라고 한다. 해당 결과로 나오는 차분이 후진 차분(backward difference) 이다.

전진 차분 및 후진 차분을 생성하면 오차에 해당하는 O(h) 가 발생한다. 위 식의 경우 1차 도함수를 제외한 항들의 차수는 2차 이상이 되지만, f'(x)을 구하는 과정에서 해당하는 항들도 h로 나눠주기 때문에 O(h) 가 된다. 

중심차분 근사 ( centered difference ) 

전진전개 및 후진전개의 식을 연산하여 만드는 근사로, 원하는 도함수인 f'(x)을 남기기 위한 연산을 수행한다.

 

고차 도함수에 대한 유한 차분 근사

테일러 급수를 이용하여 고차 도함수에 대해 유한 차분 근사를 수행하는 경우 항상 알고 있는 항만을 남길 수 있는 구조로 여러가지 식을 연산 및 변형하여 이용하게 된다.

변형할 수 있는 방법 자체는 생각하기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고차 정확도의 미분 공식

기존의 미분 공식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새로 구한 f''(x) , f'''(x) 등의 도함수들을 테일러 급수에 대입한다.

 

Richardson 보외법 (Extrapolation)

기존에 언급했던 도함수 추정값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2개의 계산값을 이용하여 정확한 근사를 추측한다.

O(h2)중심차분 근사에 대해 해당 공식을 이용하면 O(h4) 의 도함수 추정값을 계산 가능하다.

ex)

 

부등 간격을 가지는 데이터의 도함수

실험 결과 데이터는 종종 등 간격이 아닐 때가 있는데, 이 경우 Lagrange 보간 다항식 형태로 해당 데이터 점들을 나타낸 다음, 만들어진 보간 다항식을 미분하여 도함수를 추정한다.

편도함수

위와 유사한 방법으로 나타내되, 각 변수에 대해 나눠 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