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수치해석

[수치해석 11] 최소 제곱 회귀 분석 2

비선형 관계식의 선형화

종속변수 y 와 독립변수 x 사이의 관계가 비선형 관계인 경우, 아래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1. 비선형 모델의 선형 변환(transformation)
  2. 다항식 회귀 분석

비선형 모델의 선형 변환

y = f(x) 의 식을 변환하여 선형 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경우 사용한다. 이때 각 계수는 구해진 선형식을 원래 식으로 변환하여 구할 수 있다.

지수 모델(exponential model) : ln으로 변환한다.

멱 방정식(power equation) : log로 변환한다.

포화 방정식(saturation equation) : 역수를 취해 구한다.

 

 

 

다항식 회귀 분석

식이 x에 대한  m차 다항식 꼴로 나타나는 경우, 계수 ai 를 구하기 위해서는 총 m+1 개의 선형 연립 방정식이 필요하다. 이때 잔차의 제곱합 Sr을 각 계수에 대해 편미분하면,

위 식을 0에 대해 정리하면 정규방정식(normal equation)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식을 연립 등의 방법으로 풀면, 각 계수의 값을 알 수 있다.

이때 표준오차 Sy/x와 결정계수 r2는 다음과 같다.

m+1개의 계수가 사용되어 자유도를 잃고, 분모가 n-(m+1)이 되었다.

 

다중 선형 회귀분석

종속 변수 y에 대해 여러개의 독립변수 (x1, x2, ... xm) 가 존재하는 함수의 경우,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수행한다.

만약 독립변수가 2개인 경우(x1, x2) 회귀분석이 가리키는 방정식은 평면을 구성한다.

다항식 회귀 분석과 마찬가지로 이를 연립방정식으로 표현하면,

 

이때 표준오차와 결정계수는 다항식 회귀분석과 동일한 식을 가진다( a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 ).

m+1개의 계수가 사용되어 자유도를 잃고, 분모가 n-(m+1)이 되었다.

일반화된 선형 최소 제곱

선형 모델의 의미는 모델이 매개변수 ai에 선형적으로 종속된다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함수 자체는 비선형적이더라도, 이를 변환했을 때 매개변수에 대해 선형적인 식을 도출할 수 있다면 일반화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변환해도 계수에 대해 선형적인 식을 도출할 수 없다면 이를 일반화할 수는 없다.

계수를 제외한 부분은 z 기저로 변환된다.
일반화할 수 없다

위 식을 행렬로 나타내면, { Y } = [ Z ]{ A } + { E } 꼴로 나타낼 수 있다. 

잔차의 제곱 합

 Sr에 대해 각 계수를 편미분하고 정리한 정규방정식은 [ [ Z ]T [ Z ] ]{ A } { [ Z ]T { Y } } . 행렬로 간단하게 표현된다.

비선형 회귀분석

비선형 모델의 경우 잔차의 제곱합 또는 반복법을 이용하여 해를 구한다.

Gauss-Newton 방법이 비선형 회귀분석을 위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한다.